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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공부방] "차량용 반도체" 파헤쳐 보자

똑똑부부 2021. 1. 2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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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공부방] "차량용 반도체" 파헤쳐 보자

 

 

똑똑 !!

 

반갑습니다 !! 똑봉♥똑순 부부입니다 !!

 

 

 

최근 반도체 분야에서 핫이슈는

바로 '차량용 반도체' 입니다.

자동차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탈바꿈하고

자동차의 전장화가 나타나면서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이에 대한 공급이 부족하여

자동차 제조 회사들의 걱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하나금융투자에서 아주 좋은

리포트가 올라와 이를 참고하여

생각을 더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번 포스팅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과 그 이유  

 

최근 자동차 제조 회사들이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으로

생산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기사들을 많이 접했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불균형 때문인데요,

코로나로부터 경제가 생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자동차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차량용 반도체의 생산량은

그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 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해 수요가 적고,

반도체 시장의 10% 정도에 불과하는

차량용 반도체 보다,

 

수요도 많고 상대적으로 마진율이 높은

PC, 스마트폰, 서버용 반도체

비중을 높여 코로나發 경제 위기에

대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급 불균형으로

자동차 제조 회사들이 겪고있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 업계 내에서는 이 수급 불일치가

가을 혹은 22년까지도 갈 수 있다고 언급했고,

이런 상황에서 몇몇의 완성차 기업들은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완성차 로비업체인
AAPC(미국 자동차 정책위원회)는

상무부와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공급난 해소를 위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GM 및 EU도 대만 정부에 TSMC의 반도체 확보를 위한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로 생산하는 기업들은 어디고
차량용 반도체 특징은 무엇인가?  

 

생산 관점에서 차량용 반도체의 특징은,
반도체 기업들이 대부분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이라고

불리는 종합 반도체기업이라는 점입니다.

반도체 설계(팹리스 사업)와 생산(파운드리 사업)을

대부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고 하니
차량용 반도체 공급사들은

내부적으로 가동률을 높게 유지하는 데 관심이 높고,

외부의 생산 전문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에

주문을 줄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차량용 반도체는

주로 어떤 기업들이 생산할까요??

 

 

 

현재는 인피니언(Cypress 합병)과
NXP(Freescale 합병)가

시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Renesas Electronics, Texas Instruments,

ST마이크로, Bosch, On Semiconductor,

Microchip Technology 등의 반도체 공급사들이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시장규모와 성장률  

 

 

 

시장 조사 기관의 전망치를 참고하면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400~450억 달러이며,

2020년 반도체 시장 전망이 4,331억 달러이므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비중은

현재까지 10% 내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연평균 7%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고,

6년 뒤 2026년에는 676억 달러까지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차량의 고급화에 따른 ADAS 탑재율 상승과

자율주행 고도화에 따른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의 탑재의 증가로

ADAS용 반도체의 성장률이 보다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분석 하고있습니다.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에는

몇 백개 수준의 반도체가 들어가지만,

미래의 전기 및 자율주행차에는

수 천개의 반도체가 필요로 한다니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 생각이 되네요 ^^

 

 

 

  TSMC와 삼성전자의 차량용 반도체 비율  

 

반도체 파운드리의 선두주자는
당연 TSMC와 삼성전자
인데요,

사실 이 두 기업의 차량용 반도체 생산 비율은

매우 낮은편입니다.

 

아래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TSMC의 경우 고작 3%만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마진이 높고 수요가 훨씬 많은 PC, 모바일, 서버용 칩을

생산하기에도 벅차기 때문입니다.

이미 두 기업 모두 케파가 꽉찬 상황이라서

과부하 상태라고 하네요.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고,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 역시도 더 크게 성장하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는 미래의 먹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TSMC도 대만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차량용 반도체 생산을 일정 비율까지 높이기로

합의했다는 뉴스도 나왔구요,

 

삼성전자 역시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 테슬라와 5나노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들려왔네요 !!

 

www.asiae.co.kr/article/2021012513443291319

[車반도체 수급난]미래車 1대엔 반도체 2000개, 삼성반도체 더 중요해져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사업을 강화하고 나선 것은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향후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규모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www.asiae.co.kr

 

www.asiae.co.kr/article/2021012511343965414

[단독]5나노 車 반도체도 삼성-테슬라 맞손

삼성전자가 테슬라와 손잡고 완전 자율주행차의 핵심이 될 5㎚급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한다. 최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보급 확대로 차량용 반도체시장이 커진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

www.asiae.co.kr

아직까지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독점하거나 리드 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인피니언, NXP도

큰 장악력을 가지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기에,

 

파운드리의 공룡인 TSMC와 삼성전자가

뛰어든다면 시장 환경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궁금하네요 !!

 

국내에서는 꼭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 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눈여겨 봐야할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시장의 성장성도 있고,

TSMC와 삼성전자와 같은 거대 파운드리

업체들도 하나둘씩 진입을 하려고 하네요 !!

꾸준히 지켜봐야할 이슈인것 같습니다  ^^

 

포스팅 내용은

증권사 보고서에 있는 중요 내용들과

개인적인 의견을 우선적으로 정리해본것이구요 ~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해드린 파일 참고해주세요 !!

 

 

하나금융투자_차량용반도체.pdf
1.36MB

 

 

 

 

무엇보다 위의 내용들은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라는 점!!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고,

절대 절대 투자의 권유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주시고 이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똑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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